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by 페더리기 2022. 9. 8.
반응형

마케팅, 브랜딩, 판매,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스토리텔링, 광고 등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모든 것을 한 바구니에 담아 '마케팅'이라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 아니면 "매출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마케팅을 해보자"고 말합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살아남아야 하고, 모든 비즈니스에는 고객이 필요합니다. 수십억의 수익을 올리는 사업이든 사모펀드나 부트스트랩(bootstrap) 사업에서 자금을 지원받는 창업이든 상관없다.

브랜딩과 마케팅은 서로 다르지만 함께 일해야 한다. 각 파트에 대해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브랜드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드란 한 판매자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판매자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구별되는 것을 식별하는 이름, 용어, 디자인, 기호 또는 기타 기능입니다."

브랜딩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브랜딩은 브랜드의 의미와 경험을 의도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브랜딩은 브랜드의 의미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여기 제가 좋아하는 브랜딩의 인용구가 있는데, 이는 매우 다른 방식으로 그것을 설명합니다.

"브랜드란 약속이다. 이것은 당신의 회사가 지킬 수 있는 약속입니다. 귀사는 모든 제품 경험, 마케팅 활동, 모든 행동, 모든 기업의 의사 결정, 모든 고객과의 대화에서 이러한 약속을 지키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은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서 고객 목표에 어떻게, 어디서, 언제 홍보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을 요약합니다."

즉, 마케팅을 전술로 보고, 매출을 어떻게 늘릴 것인지, 어떤 채널을 사용할 것인지, 잠재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등입니다. 우리가 이 제품을 관객들에게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 즉, 야외 캠페인, 라디오 광고, 소셜 미디어를 위한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브랜딩은 회사가 존재하는 이유와 잠재 고객과 고객이 어떤 감정을 느끼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브랜딩은 우리가 판매하는 것이고, 왜 우리가 판매하고 마케팅하는지는 우리가 그것을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브랜딩은 브랜드가 고객들이 느끼기를 원하는 감정이다.

그 둘의 다른 차이점은 브랜딩은 장기적이고 마케팅은 단기적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우리 모두가 결과를 원하기 때문에 많은 사업주들이 브랜드에 투자하고 싶어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만약 내가 5만 파운드를 온라인 광고 지출에 투자한다면 나는 다음 달에 결과를 보고 싶다. 논리적으로 말이 된다. 브랜딩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브랜딩은 인식에 관한 것인데, 어떻게 하면 특정한 방식으로 인식되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을까? 그것은 시간이 지나도 지속되는 감정적인 공명에 관한 것이다. 감정적인 연결고리다.

마케팅으로, 당신은 감정적인 연결을 만들 수 없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보고, 광고를 보고 클릭한 다음 제품/서비스를 구입하거나 예약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Way Boutique에서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 때, 그것은 브랜딩 활동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회사가 감정적인 연결을 만들고,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충성도를 구축하는 데 잠재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토리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마케팅은 브랜딩에서 창출되는 가치를 수익화한다.

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고객이 가지고 있는 접점입니다. 어떤 제품을 사기 전에, 우리는 항상 판매 전에 많은 접점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면 조사를 할 거잖아요? 우리는 리뷰를 읽고, 의견을 묻고, 그들의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존재 여부 등을 확인할 것이다.

훌륭한 브랜딩을 통해 마케팅과 영업이 보다 쉽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회사의 브랜딩이 훌륭하다면 판매를 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브랜딩은 알기 쉽고, 호감이 가고, 신뢰할 수 있게 되는 예술입니다." 존 얀치

좋은 브랜드 없이 판매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당신은 그것이 좋다는 것을 누군가를 설득해야 합니다. 이것의 좋은 예는 2주 전에 제가 새 자전거에 대한 보험에 가입해야 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카테고리가 처음이라 회사를 전혀 몰랐습니다. 나는 조사를 했고 라카라는 회사를 찾았다. 그들의 브랜드는 딱 들어맞았다; 디자인, 사용자 경험, 목소리 톤, 웹사이트는 사용하기 쉽고 가격도 좋았다. 그들의 브랜드는 그들이 신뢰할 수 있고, 좋은 회사이며, 필요할 때 지불이 쉽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판매는 즉시 끝났다. 나는 다른 경쟁자들을 찾지도 않았다.

여기 '나쁜' 브랜딩이 당신을 어떻게 방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또 다른 좋은 예가 있다. 내가 스카이다이빙 자격증을 땄을 때 나는 매우 기뻤다. 나는 페이스북의 개인 스카이다이빙 그룹에 나의 새 코치와의 이야기(전에 실패했다가 성공)에 대해 게시했다. 나는 그 자리에서 코치를 많이 칭찬했고 감사했다. 제 이야기가 좀 끌려서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메시지를 보내주시거나. 누군가 나에게 코치에 대해 묻거나 AFF 자격증을 따면 나는 항상 내 코치를 추천했다.

이제, 당신은 그가 많은 단서와 판매를 얻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아니, 그는 하지 않았어. 그는 한 두 명의 새로운 학생들을 얻었다. 하지만 왜 그랬을까? 불행히도 그의 브랜딩은 그다지 전문적이지 않다. 아마추어가 한 짓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이 스카이 다이빙 스페인이나 엠푸리아브라바 스카이다이빙 같은 브랜드를 보러 가면 당신은 그 브랜드의 품질에 차이를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제 이야기를 읽었고, 관심 있는 사람들은 그의 존재를 보고 (아마도 잠재의식적으로) 그가 그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제 코치가 한 번의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스카이다이빙 자격증을 따고, 리뷰를 하고, 증언을 하고, 누군가 그를 추천하고, 아마도 1%를 고객이 되기 위해 바꿀 수 있는 잠재적인 10,000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브랜드인 Skydive Empuriabrava는 관심을 갖고, 추천서를 가지고, 그 중 5%를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5,000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브랜딩은 브랜드들이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첫 번째 단계로 더 쉽게 만들고 두 번째 단계(브랜드가 훌륭한 브랜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면)는 감정적인 차원에서 고객들과 연결하는 것이다.

여기서 일부 사람들이 혼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말하는 것은 브랜딩이 디자인이라는 것입니까? 아니요, 물론 아닙니다. 하지만 디자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브랜딩의 기본 부분이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디자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다른 사항들이 있습니다. 즉, 고객이 무엇을 느끼기를 원하는가?

우리가 훌륭한 브랜드를 갖게 되면 우리의 마케팅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가 훌륭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가 그것을 판매할 때, 우리는 더 높은 전환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그 브랜드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형의 느낌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좋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 않고 미관이 좋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서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조사하고 질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며, 아마도 고객은 훌륭한 브랜드를 가진 다른 사람을 찾을 것입니다.

다음은 브랜드와 마케팅에 대해 기억해야 할 두 가지 사항입니다.

브랜딩은 충성도를 높입니다.

마케팅은 행동을 낳는다.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울트라 러너를 생각하는 것이다. 100km를 달리는 것이 목표라고 합시다. 우리는 훈련 계획, 영양 계획, 장비(신발, 조끼 등)를 따르는 주자가 한 명 있고, 아무것도 따르지 않은 주자가 한 명 있는데, 그는 청바지와 캐주얼 신발, 면 티셔츠를 입고 그냥 나타났다. 누가 더 빨리 끝낼 것 같아요? 아니면 누가 완주할 것 같습니까? 답은 뻔하다.

당신은 여전히 청바지와 캐주얼 슈즈를 신고 달릴 수 있지만, 문제는 당신이 얼마나 오래 버틸 것인가이다.

그것은 브랜드를 구축하지 않는 사업체들과 같은 질문이다. 많은 사업체들이 있지만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무엇보다 브랜드 목적, 스토리, 디자인 미학 등 브랜드에 공을 들여야 한다.

저는 당신의 생각과 아래 댓글에서 브랜드와 마케팅을 어떻게 보는지 듣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