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개발

부자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차이!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 5가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주언규의 돈버는 생각)

by 페더리기 2022. 7. 24.
반응형

 

1. 가난해지는 이유 첫번째. 실패에서 오는 두려움

가난한 사람은 실패에서 오는 두려움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따라 부자로 갈지 가난한 사람으로 갈지 판가름이난다.

그런데 의문점이 드는 한가지가 있다. 부자는 가지고 있는것이 많기때문에 베팅하기에 좋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은 베팅할때 매우 신중해야한다. 그리고 베팅금액이 낮기때문에 좋은 성과가 나더라도 수익이 낮을것이다. 

그래서 돈의 시작점이 다른데, 실패에서 오는 두려움은 당연히 돈이 적은 사람들에게 더 큰게 사실이 아닐까?

 

그렇다면 시간으로 한번 따져보겠습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집니다.

만약에 성공을 위한 조건중의 하나가 실패를 몇시간이나 했냐에 따라 달라진다면, 이는 돈보다 시간이 더 중요해집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지만, 누가 더 많이 사용했을까요? 

그렇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시간을 더 많이 썼고, 젊은 사람들은 아직 쓸 시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시간의 관점에서 보면 부자들보다 젊을수록 더 유리합니다.

 

빨리 실패를 하고, 실패를 회복하는 시간을 갖자..

 

젊을때 난 가진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많다는것을 인지해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의 중요성은 피부로 느껴지지만, 

시간의 중요성은 잘 느끼지 못합니다. 그냥 공짜로 주어지기 때문일까요..

사람들은 시간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알지 못합니다.

 

실패를 하기를 주저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대부분 시간을 죽이면서 실패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면 돈은 잃지 않겠지만, 시간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지금 실패로 500만원을 손해보는게 매우 타격이 클지라도..

나중에 10억, 20억을 지켜주는 매우 중요한 밑거름이 될수도 있습니다.

 

 

 

2. 가난해지는 이유 두번째. 냉소주의

누군가가 어떤 방식을 알려줬을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대답합니다.

'난 당신처럼 똑똑하지가 않아 그렇게 한다고해서 내 삶이 달라지겠어? 이렇게하면 나는 다 실패할꺼야..'

무엇인가 선택하고 최선을 다하고, 노력한다는 것에대해서 냉소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라고 자기합리화 합니다.

 

위험성을 따지는것과 냉소주의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가 뭐냐면요. 

리스크를 따지는것은 어떤것을 하기위해서 따지는것이고, 냉소주의에 빠진 경우에는 그것을 포기하기위해서, 하지 않기위해서 따지는 거라고합니다.

 

 

3. 가난해지는 이유 세번째. 게으름

바로 자기를 속이는 게으름. 이게 위험합니다.

쓸데없는 일을 만들어내서, 일 같은 느낌이 나는 것을 하느라고. 성과를 내는 것을 외면하는 게으름입니다.

읽어야하는 책이 있는데, 내가 할일이 많이 있습니다. 아니 내가 할일이 많은것처럼 쓸데없는 일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야 내가 책을 못읽은거다 라고 만들수 있게됩니다.

내가 안읽은게 아니라 못읽은거야.. 이렇게요..

우리는 대부분 그렇습니다. 인생에 중요한일이 많지만, 하긴 해야되는 일을 하고있습니다. 

현실을 외면해버리는 게으름..

 

인생에서 중요한 한가지를 하고나서 시간이 많이 남는데 쉬는건 게으름이 아니라고합니다.

가장 큰 리스크를 해낸다면 게으른게 아니라고합니다.

 

성장도 근육처럼, 파괴가 되어야 새로운 근육들이 생기는것처럼, 

성장도 파괴가 동반됩니다.

 

이 게으름을 극복하는 방법은, 바로 욕심에 솔직해지는 것입니다.

내 욕망에 대해서 자세히 들여다 보세요.

이 욕망을 나는 어떻게 하면 가질수 있을까.. 이렇게 생각 해야 한다는겁니다.

 

어떤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넘어설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이런 생각방식을 심어주세요.

 

"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을 금지시켰다.

하지만 우리 집에서는 날마다 그 말을 들을 수 있었다. 대신에 부자 아버지는

그분의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하게 가르쳤다.

'내가 어떻게 하면 그럴 여유를 마련 할 수 있을까?'

그분은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더이상 생각할 수 없게 말이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이것은 머리를 열고 해답을 자고 생각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

 

 

 

4. 가난해지는 이유 네번째. 습관

좋은습관, 부자가 되는데 적합한 습관들의 리스트가 있고, 가난해지는데 좋은 습관리스트가 있습니다.

우리는 같은 시간을 갖고있고, 그 시간동안 어떤 습관으로 살아가느냐가 그사람의 삶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운동하는습과, 절약하는 습관, 인간관계를 잘 대처하는 습관, 등등..

그런 작은 습관들을 모아가는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다.

 

원하는 욕망을 이루기위해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에 부합하는 습관들을 위해 돈을 씁니다.

나의 발전을 위해 투자를 합니다.

 

남이 부자가 되기위한 방식에 돈을 투자하지말고, 나를 위해서 투자를 해야한다는겁니다.

그래서 돈쓰는것도 습관이다.

 

 

 

5. 가난해지는 이유 다섯번째. 거만함

체면, 남의 눈 이런것때문에 모르는것을 아는것처럼 끄덕이는것입니다.

계약서에 사인을 해야할때, 계약서의 내용이 어려워서 나는 잘 모르는데, 이걸 모른다고 물어봐야하는데,

이 거만함때문에, 아는척을하고 계약서에 사인을 하게됩니다. 계약서에 문제가 있다면, 큰일이 일어납니다..

 

내 리스크를 정확히 판단 할 수 있어야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다섯가지는 자신을 속이지 말라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내가 부자가 되려면 이 다섯가지를 균형있게 잘 챙겨야합니다.

 

 

 

 

주언규의 돈버는 생각의 내용입니다.

https://youtu.be/ckTqHIuaIRE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