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소식

애플 카 리더십

by 페더리기 2022. 8. 24.
반응형

 

반응형


애플카 프로젝트는 그동안 여러 차례 리더십이 바뀌고 개발 과정에서 수백 명의 직원이 해고됐지만, 지금은 맨스필드가 은퇴한 뒤 밥 맨스필드로부터 고삐를 넘겨받은 존 지안드레아 애플 AI·기계학습 책임자의 리더십 아래 있습니다.

애플워치 개발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케빈 린치는 애플 자율주행차 팀에 합류해 애플워치 작업 외에도 애플카 개발을 총괄하고 있어 애플이 차량 개발에 최고 인재를 일부 보유하고 있습니다. 린치는 2021년 9월 회사를 떠난 더그 필드 전 테슬라 임원을 대신합니다.

채용 노력
애플은 애플카에서 일하는 약 200명의 직원들로 구성된 팀으로 시작했지만,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2015년 초부터 배터리 기술 및 자율 시스템 전문 연구원과 같은 자동차 산업 및 기타 자동차 관련 분야의 직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수년간 그리고 애플 카 프로젝트의 변화를 통해, 애플은 광범위한 자동차 회사들로부터 밀렵을 하면서 자동차와 자율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수백 명의 유명 직원들을 고용했다. 애플 팀의 일부 직원들은 이전에 테슬라, 포드, GM과 같은 주요 회사에서 일한 적이 있고, 다른 직원들은 테슬라, 볼보, 카르마 오토모티브, 다임러, 제너럴 모터스, A123 시스템즈, MIT 모터스포츠, 오긴, 오토리브, 콘셉트 시스템즈, 제너럴 다이내믹스 등과 같은 더 작은 회사들에서 고용되었습니다.

애플이 테슬라에서 고용한 고위 인사로는 데이비드 넬슨 전 기계공학 매니저, 존 아일랜드 전 수석 파워트레인 테스트 엔지니어, 자동차 프로젝트를 위해 추가 직원 채용을 위해 일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로렌 치미네라 전 테슬라 사장, 크리스 포릿 전 테슬라 부사장 등이 있습니다.애플카 개발에서 아이 역할 Porritt는 Tesla에 합류하기 전에 Land Rover와 Aston Martin과 같은 회사에서 근무한 유럽 자동차 업계에서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CNC의 전 수석 프로그래머인 데이비드 마수키에비치는 2016년 4월 애플에 입사하여 제품 실현 연구소에서 일했으며, 아마도 애플 카용으로 설계된 부품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이전에 Andretti Autosport의 CNC 기계 공장에서 일했던 Kevin Harvey도 연구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고용자 중에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 전문 회사인 A123 시스템즈의 직원 5명이 포함되어 있다. 애플은 A123 시스템즈로부터 전기 자동차용으로 설계된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직원들에 대한 소송(현재 해결)에 직면했습니다. 이 회사의 전 CTO인 무지브 이자즈는 애플의 가장 유명한 직원 중 한 명이다. Ijaz는 A123 시스템즈에서 연구개발을 담당하는 팀을 이끌었으며, 그 이전에는 포드에서 전기 및 연료 전지 차량 엔지니어링 관리자로 일했습니다.

애플은 또 포드 엔지니어 출신 2명과 제너럴모터스(GM) 출신 엔지니어 1명을 영입해 삼성 배터리 전문가를 빼돌리고 있습니다. 차체 작업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다른 전직 포드 직원들로는 토드 그레이와 아인드레아 캠벨이 있습니다.

2015년 중반 애플은 크라이슬러 그룹의 수석 부사장을 지낸 더그 벳츠를 고용했는데, 그는 제품 서비스와 품질을 이끄는 글로벌 운영 책임자였습니다. 벳츠는 애플의 자동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운영팀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애플이 전기 모터사이클 스타트업 미션모터스(Mission Motors)에서 여러 명의 직원을 고용해 회사 폐쇄로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전기 구동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알려진 이 스타트업에서 6명의 엔지니어를 영입했습니다.

애플은 테슬라의 자율주행차 펌웨어 프로젝트를 진행한 테슬라 모터스 엔지니어 제이미 칼슨, 자율주행차 전문 연구원인 폴 퍼게일, 엔비디아의 드리(Dri) 딥 러닝 담당 이사였던 조나단 코헨 등 자율주행차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채용해왔습니다.VNX 플랫폼과 이전에 웨이모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책임자를 역임한 제이미 웨이도.

애플은 또 폭스바겐 엔지니어 출신인 메건 맥클레인과 카네기멜론대 대학원 연구원인 비나이 팔락코드, 엔비디아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개발한 셴차오 통, 연결·자율주행 차량 관련 포드 엔지니어인 산자이 매시, 운전자 보조 시스템 관련 일을 한 보쉬 엔지니어 스테판 웨버 등을 영입했습니다.ems와 Lech Sumilas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델파이 연구 과학자입니다.

다른 2015년 채용에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구성 요소를 작업한 테슬라 모터스 엔지니어링 매니저 할 오커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서 자동차 알고리즘 팀에서 작업한 수바가토 두타, 이전에 인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타타 모터스에서 일한 약슈 마다안이 포함됩니다.

2016년 여름, 애플은 블랙베리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부문을 운영하고 광범위한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서 발견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QNX를 개발한 댄 닷지를 고용했다. 닷지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지식은 그가 애플의 자율주행차 시스템을 개발하는 팀에서 일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애플은 캐나다 카나타의 한 시설에서 차량 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을 위해 최소 24명의 전직 블랙베리 QNX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유튜버이자 엔지니어인 마크 로버(Mark Rober)는 자동차에서 독서와 같은 활동을 할 때 멀미를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VR 기술을 개발하는 애플의 특별 프로젝트 팀에서 일시적으로 일했습니다.

로버트는 애플에서 몇 년 동안 일해왔고 여러 관련 특허에 등재되어 있다. VR 기술은 특히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없는 자율주행차 내에서 사용될 것입니다.

2018년 8월 애플은 더그 필드를 다시 고용했는데, 더그는 테슬라에서 5년간 일하며 모델 3의 생산을 감독했다. 2013년 애플을 떠나 테슬라로 갈 때까지 맥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장을 지냈습니다. 필드는 2021년 9월 애플 카 팀을 떠나 케빈 린치로 대체되었습니다.

애플은 지난 7월 자동차 외관과 인테리어에 전문성을 갖춘 테슬라 전 임원 스티브 맥매너스를 영입했습니다. 맥매너스는 현재 애플에서 "시니어 디렉터"로 일하고 있으며 애플의 자동차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은 2020년 테슬라와 웨이모에서도 일했던 BMW 차량 엔지니어 조나단 시브와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작업했던 또 다른 전 테슬라 부사장 스튜어트 바우어스를 영입했습니다.

애플은 2019년 모터와 변속기에 관련된 일을 했던 마이클 슈베쿠치 전 테슬라 부사장을 고용했다. 슈베쿠치는 이후 2021년 말에 회사를 떠나 에어택시 스타트업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애플의 자동차 팀으로 불리는 특수 프로젝트 그룹에서 엔지니어링 수석 이사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애플은 같은 기간 레이더 시스템 수석 엔지니어인 에릭 로저스, 엔지니어링 팀 배터리 관리자 알렉스 클라라부트,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관리자 스티븐 스피테리를 포함한 3명의 다른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2020년 12월, 애플은 섀시 디자인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포르쉐의 임원 만프레드 하러를 고용했다. 해러는 카이엔 제품군을 감독하기 전에 포르쉐에서 섀시 개발 책임자로 일하면서 폭스바겐 그룹에서 최고의 엔지니어 중 한 명으로 여겨졌습니다.

폭스바겐의 전직 최고 경영자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해러 씨는 숨겨진 챔피언"이며 "자신의 분야에서 모든 것의 척도"라고 말했다. 포르쉐에서 섀시 개발에 일하기 전에는 BMW와 아우디에서 일했습니다.

애플은 2021년 6월 BMW의 전 임원이자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창업자인 울리히 크랜츠를 자동차 프로젝트에 고용했습니다. 크랜츠는 올해 초 떠난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카누를 설립했습니다. 카누를 만들기 전에, 크랜츠는 BMW에서 i3와 i8 차량 개발을 도왔고, 그곳에서 30년 동안 일했습니다.

애플은 2021년 8월, 애플 카에서 일하기 위한 특별 프로젝트 그룹에서 일하기 위해 두 명의 전직 메르세데스 엔지니어들을 고용했습니다. 한 채용자는 차량 양산, 차량 조향, 다이내믹스,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다른 채용자는 비슷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포드의 엔지니어 데시 우이카셰비치가 애플 카 팀에 합류했습니다. 포드를 떠나 애플로 가기 전에 우이카셰비치는 포드 자동차 안전 엔지니어링 사무소의 글로벌 디렉터를 지냈다. 그녀는 포드 이스케이프, 익스플로러, 피에스타, 포커스 개발에 참여했고, 전기 자동차에도 참여했습니다. Ujkashevic은 Apple Car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 풍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는 Apple이 전기 자동차를 위한 안전 장치를 개발하는 것을 돕는 데 관여할 수 있습니다.

궈밍치 애플 애널리스트는 2022년 3월 애플 자동차팀이 "잠시 해체됐다"며 "애플의 목표 생산일인 2025년까지 차량 양산이 시작되려면 앞으로 3~6개월 안에 재편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반응형

댓글